참고자료 2024년 03월 28일

함께 만드는 더 좋은 세상,
카카오같이가치 매달기부

공유하기

‘기부'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여태껏 우리에게 ‘기부’란 단어는 어려운 이웃에게 돈을 기부하거나 봉사활동을 하는 것으로 인식되어 왔죠. 사회가 발전하고 기부에 대한 인식이 바뀌면서 전통적인 기부 방식에서 벗어나 점차 다양한 방법의 기부가 나타나고 있는데요. 이러한 변화의 뒤에는 바람직한 기부 문화 확산, 손쉬운 기부 문화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는 ‘카카오같이가치'가 있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사람들

“응원합니다. 가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니 기분이 좋아요.", “조용히 기부합니다.”, “행동했습니다. 훌륭한 사람이 된 느낌이네요.” 

- 카카오같이가치 모금함 댓글

 

카카오같이가치는 사회 변화를 위해 누구나 함께 참여하고, 행동할 수 있는 카카오의 사회 공헌 플랫폼입니다. 누구나 모금을 제안하고 참여할 수 있는 ‘같이기부'와 행동 참여 프로젝트 ‘모두의 행동’, 대한민국 국민의 마음 건강을 챙기는 ‘마음날씨 안녕지수’를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 있어요.

같이기부, 모두의행동, 마음날씨 모바일 화면 이미지

뿐만 아니라 재난 발생 시 24시간 이내에 여는 ‘긴급모금’을 통한 기부도 진행하고 있어요. 더 나은 세상을 마냥 기다리지 않고 행동하는 이용자들과 함께 ‘코로나19 대국민 긴급모금', ‘강원 경북 산불 긴급모금', ‘튀르키예-시리아 강진 긴급모금' 등 위기 상황에 힘을 모아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발자취를 꾸준히 남기고 있습니다.

(참고) 코로나19 대국민 긴급모금

(참고) 강원 경북 산불 긴급모금

(참고) 튀르키예-시리아 강진 긴급모금

 

카카오같이가치는 2007년 서비스 출시 이후 지금까지 1만 7천 개의 모금함을 통해 5천8백여 명의 이용자와 함께 총 737억 원의 소중한 기부금을 도움이 필요한 곳곳에 전달했는데요. 이번 3월, 꾸준한 후원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더 많은 이용자들이 동참할 수 있도록 새로운 방식의 기부 서비스를 선보입니다.

(참고) 카카오같이가치 매달기부 홈

(참고) 카카오같이가치, 정기결제형 기부 서비스 ‘매달기부' 베타 오픈

세상을 바꾸는 매달기부

"매달 소액이라도, 정기적으로 기부하고 싶어요", "제가 응원하는 곳에 꾸준히 기부할 수 있을까요?", "모금함 결제할 때, 정기결제 버튼도 있으면 좋겠어요." 

- 카카오같이가치 이용자 문의

 

카카오같이가치의 정기결제형 기부 서비스 ‘매달기부'에서는 응원하고 싶은 기부 분야와 금액을 선택해 매월 정기적으로 기부에 참여할 수 있어요. 기존의 일회성 기부 형태에서 더 나아가,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일정 금액을 연속성 있게 후원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인데요. 그 배경에는 이용자들의 꾸준한 문의와 기부 문화 확산을 위한 같이가치의 노력이 있습니다.

 

2007년부터 진행한 같이가치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더 나은 세상을 꿈꾸는 이용자들은 점점 많아졌는데요. 같이가치는 이용자들의 참여가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지속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방법이 무엇일지 고민했어요. 

 

기술 기업으로 이용자가 자신의 선한 마음을 더 쉽고 편하게 지속시킬 수 있도록 ‘자동 정기 결제'기능을 추가하고, 이용자가 원하는 곳에 기부할 수 있도록 9개 기부 항목을 마련했어요. 또 기부 항목 선택이 번거롭거나 어려운 이용자를 위해 같이가치가 기부 항목을 정해주는 ‘추천 기부'항목도 추가했어요. 

 

이번 Beta 오픈에서 만나볼 수 있는 환경ㆍ동물ㆍ아동/청년ㆍ장애인 등 9개 기부 분야는 2024년 1월 진행한 ‘2024 새해 다짐 챌린지'에서 이용자분들이 선택한 나눔 분야 선호도를 바탕으로 구성했어요.  챌린지에 참여한 약 27만 이용자의 다짐을 통해 같이가치는 정기 기부에 대한 희망과 기부처 공급형 기부가 아닌 이용자 관심사형 기부로 새로운 방식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하기도 했답니다. 

(참고) 카카오같이가치 ‘2024 새해 다짐 챌린지’ 참여 링크

(참고) 카카오같이가치, ‘2024 새해 다짐 챌린지' 오픈

가장 쉬운 매달기부

'어떤 단체에 기부하지? 잘 모르는데..', '기부금이 너무 적을까?', '여러 곳에 기부할 방법은 없을까?' 

 

올해는 꼭! 기부를 하겠다고 다짐해도 방법을 몰라서, 막막해서 혹은 부담돼서 기부를 하지 못했던 경험을 가진 분들도 있을 거예요. 세상을 위한 다짐이 사회를 변화시키는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같이가치는 이용자 관심사와 가치관에 맞춘 기부 방법을 제안하고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매달기부 페이지 모바일 화면 이미지

내가 변화시키고 싶은 세상에

기부와 관련된 정보를 찾고, 고르는 수고로움을 덜어 기부를 쉽게 느낄 수 있도록 만들었어요. 모금함을 선택하고 사연을 읽는 대신 내 마음이 가장 움직이는, 응원하고 싶은 기부 ‘분야’를 선택하기만 하면 되는데요. 관심사에 따라 9가지 분야 중 변화시키고 싶은 세상을 고르기만 하면 이용자의 관심사에 맞춰, 이용자가 관심 있는 영역에 편리하게 기부할 수 있어요. 

 

내가 양보할 수 있는 만큼

같이가치는 일상 속 작은 행동을 통해 착한 일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해요. 한 달에 한 번 ‘커피 한 잔 대신’, ‘네컷사진 한 장 대신’ 등 최소 3천 원부터 최대 1백만 원까지 내가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양보할 수 있는 만큼 자유롭게 기부금을 선택할 수 있어요. 다양한 기부 옵션과 선택지를 소개해 소액으로도 충분히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고, 함께 변화를 만들어내는 기부 동반자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해요.

 

더 쉽고 더 간편하게

이용자의 기부 여정에 있어 다소 부담스럽게 느낄 수 있는 장치들은 제외했습니다. 카카오톡 간편 로그인, 간편한 동의 절차, 카카오페이 간편 결제를 통해 길었던 기부 과정을 단축하고, 같이가치가 기부 항목을  정해주는 ‘추천 기부'항목을 추가해 기부에 대한 부담감을 낮췄어요. 특히 ‘다 도와주고 싶어서’, ‘어떤 모금함을 선택해야 할지 몰라서’ 등 여러 이유로 기부 항목 선택이 어려운 이용자들이 많았던 만큼 같이가치가 골고루 기부해주는 ‘매달 골고루 추천 기부'를 통해 몇 번의 클릭 만으로 쉽게 기부할 수 있도록 돕고 있어요.

같이 만드는 가치 

지난 17여 년 동안 카카오같이가치는 이용자의 꾸준한 응원과 후원 덕분에 의미 있는 발자취를 남길 수 있었어요. 목이 마르면 물을 마시고, 졸리면 잠을 자는 것처럼 거창하고 대단한 실천이 아닌 일상 속 작은 습관으로 기부 문화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하겠습니다. 

 

무언가를 받을 때는 받는 순간 가장 기쁘지만 나눌 때에는 나눔을 결심한 순간부터 행복해진다고 해요.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결심한 순간 우리는 더 행복해질 거예요. 변화될 모습을 꿈꾸며 가치를 만드는 여정에 같이가치와 같이 해주세요.

 

관련 콘텐츠

카카오같이가치 홈

뜻깊음 주의! 8월 15일 광복절 야무지게 보내는 법 알려드림!

카카오, 이용자 일상과 순환경제 연결고리 만든다

 

목록 보기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