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06년 04월 03일

다음, 블로그 동영상 서비스 오픈

공유하기
노란 바탕 속 검정색 Kakao CI
2006-04-03, ㈜다음커뮤니케이션(www.daum.net)은 블로그에 자신이 제작한 동영상을 손쉽게 게재할 수 있도록 한 ‘블로그 동영상’(http://blog.daum.net) 서비스를 오픈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블로그 동영상’ 서비스는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사진을 고르듯이 동영상 파일을 선택해 손쉽게 해당 블로그에 동영상을 올리고 재생할 수 있도록 사용자 편익을 강화했다. 다음측은 최근 멀티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수요가 급속히 늘어남에 따라 자신이 제작한 동영상을 타인과 보다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이번 서비스를 선보이게 되었다고 밝혔다.

또한 다음블로그 동영상 서비스는 횟수에 관계없이, 100Mb까지는 제한 없이 동영상을 올릴 수 있다. 이는 동영상 서비스 중 최대로, 일반 핸드폰 동영상이라면 1시간 가량 부담 없이 동영상을 올릴 수 있는 용량이다. 이로 인해 그 동안 영상길이 제한 때문에 별도로 편집해야 했던 사용자들의 불편함은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동영상 전체의 흐름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자동으로 6개의 대표 장면을 시간 순으로 추출, 동영상 플레이어 하단에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장면부터 바로 재생이 가능하다.

특히 이번 서비스는 사용자들이 다양한 브라우저에서 기능 제한 없이 자유자재로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인터넷 익스플로러(이하 IE, Internet Explorer) 뿐 아니라 파이어폭스, 사파리 등의 비IE 브라우저도 함께 지원한다. 이와 더불어 웹 상에서 가장 뛰어난 화질을 구현하는 서비스로 손꼽히는 Flash8의 VP 6.2 코덱을 사용해 차별화된 고화질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음 김자영 커뮤니티 본부장은 “이번 블로그 동영상 서비스로 최근 컨텐츠 생산의 주체로 떠오르고 있는 네티즌들의 만족도를 한층 더 높일 수 있게 되었다”며, “오는 상반기 중 610만 다음카페에도 동영상 기능을 추가해 동영상 UCC(User Created Contents)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블로그 동영상 서비스로 그 동안 블로그를 통해 미디어다음에 뉴스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음 블로거 기자단은 기존 텍스트 중심의 뉴스에서 한층 더 발전한 동영상 속보도 가능하게 되었다.

한편, 다음 블로그는 지난해 2월 정식 오픈했으며, 현재 약 140만개의 블로그가 개설되어 있다.

##########

[참고-Flash8의 VP 6.2 코덱이란]

Adobe Systems Inc.의 Flash(Flash:멀티미디어 저작 소프트웨어) Ver 8.0은, On2테크놀로지에서 개발한 VP 6.2 코덱을 탑재해 화제를 모았다. 코덱이란 동영상파일 제작시 비디오/오디오를 압축하는 기술로,VP 6.2는 현재 웹상에서 가장 뛰어난 화질을 구현할 수 있는 코덱으로 손꼽히고 있다.
공유하기
목록 보기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