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07년 08월 07일

다음, 2007년 2분기 실적 발표

공유하기
노란 바탕 속 검정색 Kakao CI
- 매출 전년동기 대비 31.2% 증가한 1,490억원 달성
- 검색 광고 전년동기비 46.2%, 전분기비 7.9% 증가한 매출 성장 기록
- 포털 內 MS 60%로 동영상 UCC시장 내 선도적 입지 구축
- 파이낸스 부문 영업이익/당기순이익 흑자전환으로 수익성 개선

2007-08-07. 다음커뮤니케이션(www.daum.net)은 미디어, 파이낸스, 글로벌 부문 등 3개 사업 부문의 각 부문별 실적을 포함한 2007년 2분기 실적 추정치를 발표했다.

2007년 2분기 총 매출액은 검색 광고 매출의 약진과 함께 파이낸스부문의 수익성 개선을 기반으로 전년동기 대비 31.2%, 전분기 대비 9.1% 증가한 1,490 억 원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12억원 증가한 44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현금흐름을 나타내는 EBITDA는 130억 원으로 집계됐다. 당기 순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28억원 증가한 35억원을 기록했다.

검색서비스 경쟁력 강화 전략이 점차 가시화 되고 있는 미디어부문의 2분기 연결매출은 검색광고 매출 상승세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11.9%, 전분기 대비 6.6% 증가한 558 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분기 마케팅 비용의 이월 집행으로 인해 전년동기 대비 9억원 감소한 74억원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 독자적인 검색 엔진 개발로 인한 기술력 확보 및 카페·블로그·게시판 등 양질의 UCC와 검색서비스와의 유기적인 결합이 사용자 만족도를 향상시키며 검색쿼리(Query, 질의)수는 최근 3개월 동안 전달 대비 약 10%대의 상승세를 유지하는 견조한 상승률을 이끌었다.(다음내부기준) 특히 검색광고 매출은 2분기 연속 전년대비 40%대를 상회하는 매출 상승세를 실현하며 전년동기 대비 46.2%, 전분기 대비 7.9% 증가한 246억 원을 기록해 향후 검색광고 성장에 대한 기대감을 충족시켰다. 다음은 쇼핑/사전/블로그 검색 등 전문 영역별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한편 애니콜랜드, 세이클럽 등 외부 사이트 內에 다음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치얼라이언스(Search Alliance)의 제휴 업체를 올해 내 약 500여 개로 확대 함으로써 검색시장 지배력을 넓히며 수익 증대의 기반을 다진다는 전략이다.

또한 동영상UCC 플랫폼이 新 성장 동력으로 자리잡는 가운데 다음의 동영상UCC 전문 사이트인 ‘tv팟’은 주간 순방문자수가 333만 여명으로 전문 서비스 업체를 포함, 선두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포털 내 MS(Market Share, 시장점유율)는 60%에 이를 정도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6월4주/코리안클릭) 다음은 동영상 클립 및 스포츠 중계에 동영상 광고를 삽입하는 등 다양한 수익 창출 실험을 전개하며 동영상 시장의 비즈니스적 가치를 극대화 할 계획이다.

파이낸스 부문은 효과적인 온라인 마케팅과 높은 재가입율 및 지속적인 신규가입 성장률을 토대로 전년동기 대비 53.8%, 전분기 대비 12.7% 증가한 886억 원의 매출액을 나타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및 전분기 대비 모두 흑자전환을 이루며 각각 12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브랜드 파워 상승 및 수익성 기반의 성장성에 기인한 것으로 풀이되며, 연간 기준 손익분기점(BEP)달성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다음 김동일 CFO(재무최고책임자)는 “올 상반기 다음은 검색과 동영상을 중심으로 한 UCC 미디어플랫폼으로서의 경쟁력을 집중적으로 육성하였고 이에 따라 매출도 지속적으로 성장하였다.”며 “하반기에는 UCC기반으로 차별화된 검색 및 동영상서비스의 시장지배력 확대와 함께 새로운 동영상UCC 수익 모델의 개발을 통해 더욱 확대된 매출 성장 잠재력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2분기 글로벌 부문은 동영상을 중심으로 한 신규서비스 오픈의 안정화에 주력하며 전분기 대비 17.5% 감소한 47억 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글로벌 시장에 최적화 되어 선보인 동영상 기반 소셜네트워킹 서비스인 라이코스 시네마 (미국), 라이코스 클립(일본) 등은 상반기 안정적으로 론칭을 마무리 했으며, 하반기에는 기존 서비스들과의 연계를 강화해 수익성 개선을 실현 할 계획이다.

[부문별 실적]

- 미디어부문 연결실적

미디어부문의 2007년 2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1.9% 증가, 전분기 대비 6.6% 증가한 558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분기 마케팅 비용의 이월 집행으로 인해 전년동기 대비 9억원 감소한 74억원으로 나타났다. 당기순이익은 59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5억원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이번 분기는 검색 광고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46.2%, 전분기 대비 7.9% 성장하며, 2분기 연속 전년 동기 대비 40%대의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부문 매출 성장에 견인차 역할을 했다. 이는 안정적인 검색 트래픽 증가세 외에도 ▲자체 검색 엔진인 ‘다음오에이(Daumoa)’를 기반으로 한 기술력 확보 ▲정제된 내부 DB의 효율적 활용으로 인한 검색 데이터베이스(DB) 확충▲ 쇼핑하우, 지역검색 등 전문검색 영역별 경쟁력 강화 등이 주요 성장 원동력으로 꼽히고 있다.

국내 동영상 UCC 플랫폼 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를 점하며 디스플레이 광고의 수익 창출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 온 다음은 기존 배너광고와는 차별화 된 풀스크린 배너/동영상 플레이어 활용 등 새로운 상품 출시로 광고주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며 디스플레이 광고 시장을 한 단계 성장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분기 디스플레이 광고 매출은 전분기 대비 11.0% 성장한 214억원 기록했다.

또한 다음은 동영상 전문 사이트인 ‘tv팟’을 중심으로 동영상 지식서비스 ‘노하우팟’, 무료 VOD서비스 ’비디오팟’, 개인 방송 서비스인 라이브팟’ 등을 성공리에 론칭하며, 주간 순방문자수가 333만 여명으로 전문 서비스 업체를 포함해 선두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포털 내 MS(Market Share,시장점유율)는 60%에 이를 정도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6월4주/코리안클릭) 다음은 동영상 클립 및 스포츠 중계에 동영상 광고를 삽입하는 등 다양한 수익 창출 실험을 전개하며 동영상 시장의 비즈니스적 가치를 극대화 한다는 계획이다.


- 파이낸스부문 연결실적

파이낸스 부문의 2분기 매출은 전반적인 보험율 인상과 함께 업계 최고 수준인 갱신율(78~80%) 유지, 신규계약의 증가에 기인하며 전년동기 대비 53.8% 증가, 전분기 대비 12.7% 증가한 886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하였다.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및 전분기 대비 모두 큰 폭으로 흑자전환한 12억원을 나타냈다. EBITDA 역시 전년동기 대비로는 13억원 증가하고, 전분기 대비로는 흑자전환한 16억원을 기록했다.

무엇보다 이번 분기는 지속적인 성장을 통한 규모의 경제를 시현함과 동시에 효율적인 사업비 관리를 기반으로 당기순이익이 12억원을 기록, 전년동기 대비 및 전분기 대비 모두 흑자 전환하며 수익성에 기반한 안정적인 성장을 이루었다.

특히 경쟁사의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 다음 자동차보험의 마케팅 비용의 감소라는 조건 속에서도 브랜드 파워의 상승으로 인한 신규계약의 꾸준한 증가세는 연간 기준 손익분기점 (BEP) 달성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 글로벌부문 연결실적

글로벌부문의 2007년 2분기 매출액은 전분기 대비 17.5% 감소한 47억원으로 나타났다. 영업손실은 전년동기 대비 8억원 개선된 41억원이며, 당기순손실은 전년동기 대비 10억원 개선된 37억원으로 집계되었다.

글로벌 부문은 상반기 새롭게 론칭한 서비스의 안정화에 주력하며 서비스 완성도를 높이는데 역량을 강화했다. 특히 글로벌 시장에 최적화 되어 선보인 동영상 기반 소셜네트워킹 서비스인 라이코스 시네마 (미국)를 비롯해 라이코스 클립(일본) 등은 안정적인 론칭 작업을 마무리하며 하반기 기존 서비스들과의 연계를 강화, 수익성 개선을 위한 기반을 다질 예정이다.


공유하기
목록 보기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