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21년 12월 15일

브런치, 제9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작 발표

공유하기
새로운 작가의 탄생, 제9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대상 수상작을 소개합니다. 도서 예시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원작' 브런치북 가운데 원석을 발굴하는 출판 공모전

다양한 주제, 분야의 브런치북 5900여편 응모, 출품작 전년대비60% 증가 눈길

대상 및 특별상 수상작에 상금 총 5300만원, 출간 및 마케팅, 북토크 등 기회 제공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 조수용)의 콘텐츠 퍼블리싱 플랫폼 브런치(Brunch)가 제9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작 대상 10명(팀)과 특별상 3명(팀)을 발표한다. 올해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는 전년 응모된 작품수 대비 60% 증가한 5,900여편의 작품이 응모되어, 매년 높아지는 예비 작가들의 관심을 입증했다.

 

제9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대상 수상작에는 창작자를 위한 건강한 출판 생태계 조성을 위해 카카오의 기업재단 카카오임팩트가 상금 각 500만원씩 총 5000만원을 수여하고, 심사에 참여한 출판사는 출간 기회를 제공한다. 펄프・제지 전문 기업 무림페이퍼는 약 2만 부에 해당하는 양의 대상작 초판 인쇄용 친환경 용지를 제공해 새로운 작가의 탄생을 응원한다. 브런치는 출간된 수상작의 마케팅을 지원한다. 특별상은 와디즈에서 상금 각 100만원과 펀딩 제작을 지원한다. 대상작은 내년 7월 각 출판사를 통해 출간 예정이며, 특별상은 내년 상반기 와디즈에서 수상작 콘텐츠를 활용한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를 론칭한다.

 

대상작은 ▲날 것 그대로의 섭식장애(정유리, 부키) ▲미물일기(진고로호, 어크로스) ▲불행 울타리 두르지 않는 법(현요아, 허밍버드) ▲소비단식일기(서박하, 휴머니스트) ▲안녕하세요. 자영업자입니다.(이인애, 문학동네) ▲여자야구 입문기(김입문, 위즈덤하우스) ▲우린 조금 슬프고 귀여운 존재(최오도, 창비) ▲월세부터 자가까지-서울여자독립기(김옥진, 흐름출판) ▲일본 콜센터에서 520일(이예은, 민음사) ▲작고 기특한 불행(오지윤, 알에이치코리아) 이다. 특별상은 ▲브랜드 B자 배우기(스몰 브랜더 박요철) ▲성공을 위한 통찰 인문학(스테르담) ▲MBTI 다시보기(노박사 레오)이다.

 

제9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당선작 전편은 심사위원의 심사평과 함께 브런치팀의 브런치 계정 및 공식 프로모션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존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작과 브런치 작가들이 출간한 작품들은 ‘브런치 책방’ 에서 모두 만나볼 수 있다.

 

브런치팀은 “심사 총평 중 '평범한 사람들의 위대한 이야기'라는 표현이 인상적이었다”며, “브런치북이 자신만의 답을 찾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영감을 전하는 인생 레퍼런스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브런치는 심사를 거쳐 선정된 브런치 작가들이 발행하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2021년 3분기 기준 약 4만7000명의 작가가 등록되어 있으며, 브런치 작가가 출간한 도서는 4,200권에 달한다.

브런치북은 브런치에서 작가가 직접 기획의도에 맞게 목차를 구성하고 10~30편의 글을 묶어 발간하는 원작이다. 브런치는 PC웹페이지에서 여러 편의 글을 한 권의 책(브런치북)으로 엮을 수 있는 패키징 툴을 제공하고 있다.

 

- 끝 -

목록 보기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