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2022년 12월 15일

카카오 이모티콘 11주년 맞이 1만명 대상 감사 이벤트 진행

공유하기
이모티콘 11주년 참고 이미지

- 카카오 이모티콘 11주년 맞아 인포그래픽 공개 및 감사 이벤트 진행, 이용자 사연 웹툰도 공개

- 누적 개별 이모티콘 수 50만 개, 누적 발신량 2,400억 건 국민 절반 이상 이모티콘 사용해 대화 

- 이모티콘 이용자 3명 중 1명은 이모티콘 플러스 사용, 인기 이모티콘 등 다양한 순위도 공개

 

[2022-12-15] 카카오(대표 홍은택)의 카카오 이모티콘이 출시 11주년을 맞이했다. 

 

카카오는 이모티콘 11주년을 기념해 지난 11년 이모티콘이 만든 다양한 기록들과 올해 인기 이모티콘 등을 인포그래픽으로 공개했다. 또한 이용자 사랑에 보답하는 의미로 특별한 이벤트도 준비했다. (참고 페이지: https://item.kakao.com/pages/11th_anniversary )

 

# 2022년 기준 월 평균 이모티콘 사용자 수 3천만명, 전국민의 절반 이상 이모티콘으로 대화 나눈다

 

출시 11주년을 맞이한 카카오 이모티콘은 지난 2011년 11월 카카오톡에서 첫 선을 보였다. 텍스트를 주고받는 모바일 채팅 환경에서 대화를 보다 유쾌하고 생생하게 만들어주는 이모티콘은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으며 폭발적으로 성장해왔다. 

 

지난 11년간 누적 개별 이모티콘 수는 약 50만 개이며, 누적 발신량은 2,400억 건을 넘어섰다. 11년간 매일 6천만 건씩 발송된 셈이다. 2022년 기준 월 평균 이모티콘 사용자 수는 3000만명, 이모티콘 누적 구매자 수 역시 2,700만명으로 분석돼 전국민의 절반 이상이 이모티콘을 사용해 대화를 나누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해 1월 출시한 ‘이모티콘 플러스’의 누적 경험자 수도 1,200만명을 돌파했다. ‘이모티콘 플러스’는 이모티콘을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정기구독 상품으로 감정이나 상황에 따라 개별 이모티콘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키워드에 따른 자동 추천을 통해 대화 속에서 손쉬운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모티콘 플러스는 다양한 창작자들이 만든 수많은 이모티콘을 발견할 수 있는 이색적인 즐거움, 창작자에게 또 다른 수익 기회를 마련하는 상품으로 주목을 끌며 이모티콘 사용자 3명 중 1명은 이모티콘 플러스 이용자일 정도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카카오의 이모티콘은 ‘이모티콘 작가’라는 새로운 직업을 탄생시켰고, 수많은 창작자들이 특별한 조건 없이 창작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됐다. 지난 2017년부터는 누구나 쉽게 이모티콘을 제안할 수 있는 플랫폼인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를 통해 새롭고 다양한 이모티콘들이 꾸준히 탄생하는 등 카카오는 이모티콘 생태계라는 새로운 사업군을 만들어 내고 있다. 

 

# 고심이, 망그러진 곰, 토심이와 토뭉이 등 올 한해 최고 인기 이모티콘도 공개

 

카카오는 올 한해 이용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이모티콘 8종도 공개했다. ‘망그러진 곰’, ‘곰과 갱아지’, ‘찌그렁 오리’, ‘오둥이입니다만’, ‘슈야’, ‘꾸까꾸와 베어꾸’, ‘토심이와 토뭉이’ 등 다양한 동물 이모티콘들이 사랑을 받았고, SNS와 팝업 스토어에서 인기를 끌었던 ‘고심이’도 순위권 내 자리잡았다. 

 

그 외에도 올해 새롭게 떠오른 라이징 스타 이모티콘으로 ‘댕댕이의 세계’, ‘곰식이와 토식이’, ‘입삐뚤 오리’, ‘커햄’, ‘곽철이’, ‘곰돌찡이랑 토끼찡’, ‘어쩔티콘’, ‘단답쿼카’ 총 8개 이모티콘이 선정됐으며 ‘대학일기’, ‘오늘의 짤’, ‘오니기리’ 등 꾸준히 사랑받는 스테디셀러 이모티콘도 함께 소개했다. 

 

이처럼 이용자들의 큰 인기를 끈 이모티콘들은 굿즈로 제작되거나 백화점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팝업 스토어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되며 국내 캐릭터 시장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있다. 

 

# 11년간 성원해준 이용자에게 감사하는 마음 전달 위해 특별한 이벤트도 진행, 웹툰도 공개

 

한편, 카카오는 지난 11년간 카카오 이모티콘에 보내준 이용자 성원에 보답하기 위한 특별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행운 부적 공유’ 이벤트로 12월 14일(수)부터 12월 31일(토)까지 이벤트 페이지 내에서 인기 작가들이 직접 그린 랜덤 행운부적을 뽑은 후 이를 ‘이모티콘 11주년’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공유 후 공유한 게시글 주소를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1만명에게 이모티콘 플러스 1개월 이용권을 지급한다. 

 

또한, 이모티콘에 얽힌 다양한 사연을 웹툰 형식으로 만든 ‘이모티엠아이툰’도 공개한다. 이를 위해 지난 9월 이용자 대상으로 사연을 응모받았으며, 약 4천개의 사연 중 8개를 선정하게 됐다. 대표적으로 이용자가 키우던 고양이로 인해 발생한 재밌는 이모티콘 관련 일화를 배경으로 한 ‘고양이 몬트의 만행’, 여자친구와의 이모티콘 대화를 통해 겪었던 경험을 다룬 ‘극 T여자친구의 비밀’ 등을 선보인다.

 

카카오 관계자는 “많은 이용자들의 사랑을 기반으로 11주년간 창작자와 함께 동반 성장을 이어갈 수 있었고, 이모티콘 생태계의 지속적인 활성화를 이루어왔다”며, “앞으로도 창작자와 함께 상생하는 환경을 마련하고, 이용자가 즐길 수 있는 이모티콘 생태계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끝).

목록 보기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