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나우

장벽 없는 내일을 꿈꾸는
카카오의 당연한 노력

공유하기
오늘은 장애인의 날, 소외된 이웃을 위해 함께 행동한다면 따듯한 온정을 느낄 수 있는 세상, 라이언 위에 올라탄 춘식이와 휠체어를 탄 여성, 시각장애인 남성, 신체 장애인 남성, 직장인 여성이 함께 앞으로 걸어나가는 모습
🗣️ '장벽 없는 내일을 꿈꾸는 카카오의 당연한 노력' 음성 안내

 

매일 반복되는 당연한 일상이 누군가에겐 매 순간의 장벽처럼 느껴질 수 있다는 것, 알고 있나요?

오늘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은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장애인의 재활 의욕을 고취하고, 복지 증진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제정한 날이라고 해요.

오늘 하루는 나보다는 내 주변을 돌아보고 아주 작은 관심이라도 표현하는 기회로 삼아보면 어떨까요?

 

모두의 장벽 없는 내일을 위해, 모두가 당연한 내일을 위해, 당연한 일을 마음먹은 사람들. 

카카오의 접근성에 진심인 크루들의 당연한 노력들을 만나봤어요.

 

당연한 일을 마음먹은 다섯 명의 크루 이야기
다섯 명의 크루의 사진

접근성 총괄 Haeppa "당연한 일을 당연하게 만드는 것이 제 일이에요."

Q. 그동안 가장 필요했던 접근성 서비스가 있다면요?

A. 카카오톡 ‘고대비 테마’를 이야기하고 싶어요. 개인적으로도 큰 의미가 있는 변화였거든요.

접근성 개선 업무를 하고 있지만 정작 저시력 당사자인 저의 어려움은 해소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전맹시각장애(좋은 눈의 시력이 0.02 이하인 상태) 위주의 접근성 개선에서, 저시력 사용자를 위한 개선으로 확대되었던 아주 큰 변화였어요.

'고대비 테마’가 적용되면서 마치 제 시력이 좋아진 것처럼 느껴져요.

눈이 맑아진 듯 글씨가 너무 잘 보였거든요. 개인적으로도 매우 만족하고, 참 의미 있는 개선이었다고 생각해요.

 

아이템 기획파트 Emily "큰 과제였지만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했어요."

Q. 이모티콘 대체 텍스트’ 기능의 시작 배경이 궁금해요

A. 이모티콘은 카카오톡 대화에서 감정 표현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고 말로는 표현할 수 없는 감정의 전달까지도 하고 있어요. 하지만 주로 이미지만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시각 약자의 경우 이모티콘을 받거나 보낼 때 많은 어려움이 있었어요.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으로 카카오톡 내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몇개의 이모티콘에는 대체 텍스트가 지원되고 었었지만,

이외의 이모티콘에는 대체 텍스트가 지원되고 있지 않아 늘 아쉬움이 있었어요. 지금까지 출시된 약 50만 개의 이모티콘에 모두 대체 텍스트를 추가하는 것은 매우 큰 과제이고 여러 부분에서 고려가 필요했지만, 장벽 없이 모든 이용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이라는 것에 팀 차원에서의 공감이 있었어요. 그리고 마침 2021년에 이모티콘 플러스 구독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각 이모티콘에 의미를 담은 키워드 정보가 만들어졌고, 이 정보를 기반으로 대체 텍스트에 활용할 수 있었어요. 팀에서 오랫동안 바라 왔던 마음과 차근차근 준비해 온 기반 작업이 만나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 같아 기쁜 마음이에요.

 

기술윤리팀 Watney "업무의 처음부터 모두를 함께 고민해야 해요."

Q. 와트니가 생각하는 ‘장벽 없는 기술 윤리’란?

A. 어떤 종류의 장애가 있던 그 장애가 기술을 이용하는 데 지장이 없어야 한다는 철학이 반영된 기술이라고 생각해요.

서비스 개발 초기 단계에 사용자를 상정할 때 비장애인만 생각하지 않고 장애인의 사용 또한 당연하게 처음부터 고려하는 개발자, 디자이너, 기획자들이 많아진다면, ‘장벽 없는 기술 윤리'는 자연스럽게 수립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디자인기획팀 Dannion "어떤 집단의 가치도 함부로 배제하지 않아야 해요."

Q. 접근성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요?

A. 명도 대비를 잘 지키는 거요. 명도 대비의 주요 목적 중 하나가 텍스트와 배경 사이에 충분한 대비를 유지하여 시력이 약한 사람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 정보 전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모두에게 보편적인 기준이 가장 잘 정립되어야 하는 부분이에요. 그래서 어떤 특정 집단의 취향을 반영하는 것은 최대한 지양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예를 들어, 젊은 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서비스에서 작고 아기자기한 폰트를 사용하여 제작하게 되면 시각장애인, 노약자 등 많은 저시력 사용자 집단이 서비스에서 배제될 수 있어요. 텍스트의 요소에 대한 기준을 세울 때는 특정한 집단을 대상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어떤 집단의 가치도 함부로 배제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일하고 있어요.

 

맵기획파트 April "누구나 원하는 곳에 갈 수 있어야 해요."

Q. 장벽 없는 이동을 위해 최근 집중하고 있는건요?

A. 이동약자들이 지하철을 이용할 때 불편함을 조금이라도 개선하기 위해 카카오맵의 지하철역 상세정보 페이지에 장애인 화장실, 휠체어 충전, 휠체어 리프트, 이동식 안전발판, 수유시설 등과 같은 편의 · 안전시설 구비 여부와 상세 위치를 기재하고 있어요. 이동약자를 위한 해당 역사 내 출입구별 이동경로도 별도 안내하고 있고요. (전국 도시철도 1,005개 역사에서 제공 중)

최근에는 서울교통공사와 협업하여 서울 지하철 1~8호선, 275개 역사 승강장 연단(승강장과 열차와의 간격) 및 단차 정보를 추가했어요. 선로 및 역사 구조상 곡선 형태로 건설된 지하철 승강장의 경우 불가피하게 연단 간격이 넓어져서 유모차나 휠체어의 바퀴가 빠지는 등의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데, 카카오맵의 ‘연단 정보’를 통해 누구나 안전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카카오맵의 연단 정보에 대해 자세히 보고 싶다면? 🔗 관련 영상 보러가기 http://kko.to/82kTZjktis

 

🔗 인터뷰 전문 보러가기 http://kko.to/lN0u3XMqUa

 

장애인과 모두 함께 사는 세상을 위한 장벽 없는 세상 캠페인

 

카카오와 함께 장벽 없는 내일을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카카오와 이용자가 함께 변화를 만들어나가는 사회 공헌 플랫폼

카카오 같이가치에서 장애인의 접근성 개선과 자립을 위한 프로젝트를 준비했습니다.

 

 

함께 만드는 모두가이동할지도 [모두의행동X카카오맵] 장애인이 어디든 갈 수 있는 환경 같이 만들어요 
모두가이동할지도 장소 리스트에 노출되는 이동약자접근 태그

 

휠체어 장애인뿐 아니라 유모차, 어르신 등 이동 약자들은 여전히 이동할 때에 제약을 겪고 있어요.

그래서 카카오맵과 카카오임팩트 펠로우인 협동조합 ‘무의’가 손잡고 

이동약자도 쉽게 접근 가능한 장소 약 600곳에 대한 정보를 카카오맵에 등록해두었어요. 

 

카카오맵 상단의 ‘장애인의 날' 버튼을 누르면 내 주변에 이동약자가 이동할 수 있는 장소를 모아둔 ‘모두가이동할지도'가 보입니다.

하지만 아직 완성되지 않은 ‘모두가이동할지도', 여러분들의 참여 인증으로 ‘모두가 이동할지도’는 더 완벽해집니다. 

 

모두의 행동 미션에 참여해서 아직 등록되지 않은 휠체어로 접근 가능한 장소들을 직접 인증하면 인증한 장소들이 모여 ‘모두가이동할지도'로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인증한 사람들은 기부쿠폰을 받아 같이기부 프로젝트에서 기부금으로 이용하실 수 있어요. 

모두의 행동 1천개가 달성되면 카카오가 이동약자 개선지원 사업을 위해 1천만원을 기부합니다.

 

🔗 참여하기 http://kko.to/w8iE1KRIIK

 

 

 

함께 기부하는 모금함 [같이기부] 카카오와 함께 장애인들의 자립을 응원해주세요
같이가치에서 장애인의 주체적 일상을 응원하는 10개의 모금 프로젝트 리스트

 

장애인의 주체적 일상을 응원하는 10개의 모금 프로젝트에 참여해주세요. 

'장벽없는세상' 캠페인의 일환으로 장애인의 주체적인 경제 활동과 근로 및 생활 환경 개선을 돕는

다양한 모금 프로젝트를 준비했습니다.

 

모금함을 응원, 공유만 해도 카카오가 대신 기부하니 마음 편히 응원해주세요.
각 프로젝트에서 계획한 목표 금액 달성을 돕고자 카카오가 먼저 각각의 모금함에 1백만 원을 기부해두었어요.

 

<10개 모금 프로젝트 소개>

1. 시각장애인 정보접근성을 위한 환경 생태 오디오북 제작 "보고싶어도 볼 수 없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2. 시각장애인 소리 풍경 여행 지원 "시각장애인은 소리로 세상과 마주해요."

3. 장애인 축구 선수단 활동 지원 "국가대표 축구선수를 꿈꾸는 저희의 팬이 되어주세요!"

4. 근로장애인 바리스타 교육 "바리스타를 꿈꾸고 싶어요!"

5. 정신장애인 일터 이동 카페 개보수 "보통의 당신에게도 커피차를 보내요."

6. 초등학생 대상 장애 인식개선 캠페인 활동 "차별 없는 장애인식 캠페인이 필요합니다."

7. 장애인을 위한 ‘입간판식 경사로’ 설치 활동 "장애인이 '어디든' 갈 수 있는 환경, 함께 만들어요."

8. 장애인 화재 및 안전 훈련 프로그램 "재난에 더 취약한 장애인의 안전을 지켜주세요!"

9. 근육장애인 청년 오프라인 네트워킹 지원 "근육장애인 청년에게 디딤돌을 놓아주세요."

10. 장애인문화예술축제 개최 "장애인의 꿈과 열정이 가득한 무대에 초대합니다!"

 

🔗 참여하기 http://kko.to/xW0bpRIZfY



장벽 없는 내일을 꿈꾸는 카카오의 당연한 노력은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 되고 있어요.

앞으로도 다양한 서비스에서의 지속적인 노력을 지켜봐 주세요.

 

카카오팀 드림.

목록 보기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