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0년 05월 18일

다음, ‘동의어 검색’ 서비스 확대 적용

공유하기
노란 바탕 속 검정색 Kakao CI

 “탐크루즈로 검색하면 톰크루즈도 찾아준다!”

 

- 표기가 헷갈리기 쉬운 외래어나 줄임말 등의 동의어에 대한 검색 품질 향상
- 검색 가이드 선보여 다음 검색의 새로운 기능 및 생활 속 검색 활용팁 소개

 

2010-05-18, 탐크루즈, 톰크루즈 중 어떻게 검색해야 할까? 두 단어에 대한 검색 결과를 한 번에 볼 수는 없을까?

 

다음커뮤니케이션은 검색어 입력시 표기법이 헷갈리기 쉬운 동의어들을 좀 더 쉽고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동의어 검색’ 서비스를 적용해 검색 품질을 향상시켰다고 18일 밝혔다.

 

다음은 표기법이 헷갈리는 외래어나 국/영문 혼용 단어, 줄임말 등에 대해 한 단어당 최대 7개까지 동의어를 적용해 이용자가 어느 단어로 입력하더라도 해당 검색어의 동의어가 포함된 모든 정보를 검색 결과로 제공한다.

예를 들어, 이용자가 ‘탐크루즈’라고 검색할 경우 기존에는 해당 검색어가 포함된 결과만 제공했지만 이제는 동의어로 적용된 ‘톰크루즈’가 포함된 게시물까지 함께 검색결과로 제공하는 것. 이용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소녀시대’의 줄임말인 ‘소시’로 검색해도 ‘소녀시대’가 포함된 검색결과를 같이 보여준다.

 

또한, 국/영문 혼용 단어인 ‘인터넷 explorer\'를 검색하면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들어간 결과도 찾아주고, ‘barack obama’를 입력하면 ‘버락 오바마’, ‘배럭 오바마’ 등 발음 표기가 비슷한 단어의 결과까지 모두 찾아준다.

 

이를 통해 이용자는 검색어를 어떻게 입력해야 할지 고민할 필요가 없어졌으며, 한 번의 검색으로 보다 풍부한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다음 ‘동의어 검색’은 기존 지식 검색에 적용된 데 이어 이번에 뉴스, 카페, 블로그 및 게시판 검색 등으로 확대됐다. 현재 이용자들의 검색 패턴을 분석해 자주 쓰이는 외래어, 외국인명, 줄임말 등 3만여개 단어에 적용했으며 향후 그 범위를 넓혀 나갈 예정이다.

 

다음 유맹수 데이터마이닝팀장은 “다음은 이용자들의 검색 의도에 최적화된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동의어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이용자들의 검색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차별화된 검색 서비스 모델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다음은 최근 이용자들이 생활 속에서 검색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검색 팁 및 \'이사하는 날 필요한 검색\', \'집들이용 메뉴 짜기\' 등 상황별 검색 활용법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다음 검색가이드(http://guide.search.daum.net)’를 마련했다. 또한, 통합검색창의 노란 클립 부분을 클릭하면 최근에 적용된 다음 검색의 새로운 기능을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공유하기
목록 보기
추천 콘텐츠